직장에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여러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그럼, 저마다의 노하우로 이를 해결한다.
1. 선배에게 도움 청하기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한 직장인이라면 본인이 알고 있거나 해결책을 알고 있는 선배의 소개로 해결책을 알고 있는 선배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이는 인간관계를 형성했을 때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2. 관련 서적이나 연구물 찾아보기
연구형, 학습형 직장인의 경우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한다. 직장인으로 살아남기 위해 또는 전문가가 되기 위한 최고의 자세이다. 이들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업무를 맡아도 불안감이 없다. 시간이 걸려도 해결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3. 유사 경우 변형하여 대입해 보기
회사나 유사 업종의 레퍼런스를 찾아본다. 그리고 현재 문제점에 맞게 변형하여 적용한다. 그러면서 애자일(AGILE)스럽게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해결될 때까지 변형하면서 진행한다.
4. 새로운 인재 영입하기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영입한다. 그를 리더 위치 놓고 권한과 책임을 부여 한다. 인재 영입에 대한 리스크만 없다면 회사 차원에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왜냐하면 해결하지 못해도 근접은 할 수 있고 이를 기존 맵버에게 이관시키고 영입 인재는 정리하면 되기 때문이다. 또한, 해결한다면 그 인재에 대한 확신이 서기 때문이다.
5. 떠넘기기
기존 업무역량이 높은 직원에게 떠넘긴다. 담당자나 그 상사는 잠깐의 창피함만 참으면 그 책임감에서 해방될 수 있다. 그리고 다음을 기약하면 된다.
6. 질질 끌기
최종 결정권자가 스스로 담당자를 바꿀 때까지 질질 끈다. 이때 조금이라 성과를 내야 한다. 더딜 뿐 능력, 태도, 적극성은 보여야 한다.